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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네스 캔을 흔들면 소리가 나는 이유는?│인터비즈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22:02

    '흑맥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맥주는? 기네스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흑맥주다. 그런데 기네스에 대해 잘 알고 마시는 사람은 얼마나 자신이 있을까. 기네스는 업계 최초로 과학자를 도입해 맥주 맛을 개선한 회사다. 기네스 특유의 크리미 헤드도 캔 맥주 안에 들어있는 위젯도 모두 연구의 산물입니다. 혁신을 거듭하며 260년 동안 맥주의 맛을 이어 온 아일랜드 대표 맥주, 기네스 이야기를 소개한다.


    창업자 아서 기네스(Arthur Guinness)는 양조 기술을 가진 아부지 덕분에 자라 자연스럽게 맥주 양조법을 익혔다. 그는 서른이 된 1752년, 대부와 프라이스 대주교로부터 물려받은 100파운드를 가지고 킬데오쥬에 있는 레이크 여행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양조장을 경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곳에서 양조 기술을 발전시킨 기네스는 수도 더블린으로 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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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의 눈에 들어온 것은 제이데스게이트에 있던 양조장이었다. 문 닫기 직전의 양조장을 계약금의 첫 00파운드에 매년 45파운드를 지급하기로 해서요 차 계약을 맺었다. 그 외에는 어떠한 조건도 붙이지 않았다. 9000년간입니다. 차갑다는 것 말고는. 첫 759년 첫 2월 3쵸쯔일 맺은, 이 계약에 앞으로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게 돼기네스의 역사가 시작됐다. 현재도 이 양조장에서 맥주가 생산되고 있는 한편 운영 중인 '기네스 스토어 하우스'에서는 기네스 제조 과정과 역사를 고찰해 시험 sound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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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에 기네스는 에하나맥주만을 생산했습니다. 그래서 서서히 영국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던 포터(Porter)*맥주가 더블린까지 상륙하고 인기를 끌자 위기 의식을 느낀 기네스는 한 799년에 하나 양조를 중단하고 포터의 생산에 전념했습니다.자체 포터맥주를 조사하던 기네스는 기존과 달리 구운 보리를 활용한 새로운 맥주를 선보였다. ' 강한 '은 의미의 스타우트(Stout)는 발아 보리 대신 232도에서 구운 검은 보리를 사용합니다. 원두를 로스팅하듯이, 적당한 온도로 로스팅함으로써 깊은 풍미를 살려, 루비색의 진한 붉은색을 낸다. 양조의 때, 구운 보리에 홉(hop)을 더한 때도 다른 맥주보다 2배 많은 홉을 사용하여 쓴 맛과 특유의 향을 낸다.스타우트 개발과 관련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맥아에 세금을 부과한 조세제도를 피하기 위해 구운 보리를 사용했습니다'라는 설과 맥아를 볶다가 졸아서 맥아를 검게 구운 데서 비롯됐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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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네스는 맥주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재료 품질 유지에도 힘쓴다. 좋은 보리를 제공 받기 때문에 3대째 가업을 잇고 있는 농부들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260년 대대로 내려오는 효모를 사용한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효모 샘플을 금고에 보관하는 등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혁신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일 800년대에는 '맥주는 손맛'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정확한 온도와 양, 시간을 측정하는 대신 장인의 느낌에 의존해 맥주를 생산했습니다. 기네스는 맥주 생산에 과학을 도입했습니다. 업계 최초로 과학자를 고용해 연구소를 이끌도록 했습니다.​ ①, 기네스 직원들이 맥주 맛 개선하는 알아냈다 T-흑 맥주 품질이 양조 자마다 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기네스는 옥스퍼드에서 과학을 전공한 토마스 베넷 케이스(Thomas Bennett Case)을 한 893년 정식 채용했습니다. 맥주의 품질이 홉에서 연질수지가 차지하는 비율과 관련이 있다며 양을 추정하려 했으나 연구에 필요한 충분한 맥주량이 제공되지 않았다. 난관에 부닥친 곳에서 윌리엄 고셋(Williamsealy Gosset)이 입사했던 수학을 전공한 윌리엄 고셋은 수리통계학에서 명성이 높았던 칼 피어슨의 상관계수 개념을 적용해 적은 양의 맥주로 최고의 맛을 내는 홉 비율을 찾아냈다. 그의 연구는 기네스에는 품질 규격화와 매출 증대를, 통계학계에는 T-검정(T-test), T-분포(T-distribution)를 선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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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담으로 고셋은 이런 통계법을 널리 알리고 싶어 논문을 발표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경쟁사에 노하우가 노출될까 봐 막았다고 합니다. 타협점을 찾은 것이 "Student"라는 가명으로 논문을 발표하는 것. 고셋과 Student가 동일인분이라는 그가 세상을 떠난 뒤에야 알려졌다.2질소를 가입된 거품으로 만든 "퍼펙트 파인트" 씁쓸한 맛처럼 기네스의 특징으로 하는 부드러운 거품도 기술 혁신의 결과이다. 1959년 마이클 에키스이(Micheal Ash)은 질소를 활용한 거품을 만들어 냈다. 맥주 안에 질소를 넣어 다른 맥주보다 섬세하고 부드러운 거품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기네스 맥주 거품은 질소 75%로 이산화 탄소 25%로 구성되어 있다. 거품은 그 자체로도 풍미를 더하지만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함으로써 맥주의 맛을 끝까지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다음으로 기네스에서는 퍼펙트 파인트를 만들기 위해 특유의 방식으로 맥주를 따른다. 45도로 잔을 기울이고 술잔에 하프의 로고가 있는 곳까지 달고 잠깐씩 멈추고 두고 있다. 119.5초를 기다리다. 이때 거품이 강렬하게 터져 나오거나 가라앉는 서어징(Surging) 현상이 나쁘지 않게 나타난다. 다음에 세워서 나쁘지 않고 나머지 부분을 따른다. 그러면 풍성한 크리미 헤드(거품)처럼 맥주를 마실 수 있다.


    3인터넷보다 더 대단한 발명품 위젯.80년대 들어 캔맥주가 유헹룰 모아 기네스에는 또 하그와잉의 발명품이 탄생한다. 캔에 마실 때도 기네스 특유의 맛을 유지할 수 있는 위젯을 만든 것.88년 발명된 위젯은 질소가스가 그 음의 높이였다(초기에는 로켓 형태였으나 나중에 공 모양으로 바뀌었다) 캔을 딸 때 압력 차이에 따라 질소가 뿜어져 나와 과일과 풍부한 거품이 만들어진다. 이 작은 공을 만드는데 들어간 개발비만 하나 00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캔을 흔들 때마다 소리가 과도한 이물질이 들어간 것이 아닌가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위젯 덕분에 집에서도 전용 잔을 따라 마시면 탭으로 따른 듯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기네스, 위젯은 9가지 해에 영국 여왕이 수여하는 기술 공로 부문의 여왕상을 수상했다. 2003년 여론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누르고 영국인들이 뽑은 지난 40년 최고 발명품으로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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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네스는 제품 혁신뿐 아니라 소비자와 소통하는 광고에서도 기발한 면모를 보였다. 대표적인 것이 바다에 병을 뿌린 행사다. 하나 954년 기네스는 대서양, 인도양, 태평양에 메모를 넣은 기네스 병을 뿌렸다. 병에는 "수천 킬로그램을 지신군들에게 온 메시지, 기네스는 좋은 맥주입니다"라고 쓰여진 메세지를 넣었다. 세계 각지에서 병을 주운 사람이 연락이 오면 기념품을 선물했어요.​ 이 행사가 성공하자 양조 공장의 임대 계약 200주년을 맞은 59년 스케하나울 키우고 하나 만 병을 바다에 뿌렸다. 6주선 38척을 동원한 프로젝트였다. 병 안에는 킹ウィ 왕실 인증서, 기네스이 이야기를 소개하는 책자, 병을 테이블램프로 바꾸는 비결 등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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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티븐 맨스필드는 저서 착한 맥주의 위대한 성공, 기네스에서 포셋(기네스 수출유한회사의 책)은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 즉 상품이 아닌 상품 특유의 문화를 함께 팔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바다에 메시지가 담긴 병을 뿌린 행사 덕분에 기네스는 관심과 모험, 발견, 관대함이라는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행사를 진행한 지 6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해변에서 이 문서가 담긴 기네스 병이 발견되고 있다. 이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긴 광고'라는 별명을 얻었다. 기네스 스토어 하우스에 가면 병을 발견한 사람들로부터 세계 각국의 편지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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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과인자, 기네스북의 기네스도 기네스와 관련이 있다. 40년대 기네스의 경영을 지낸 휴 비버(Hugh Beaver)는 어느 날 사냥에 나간 직접 신문 한 새가 가장 빠른지를 놓고 논란이 붙었다. 이를 계기로 세계 최고 기록을 모은 책을 구상하게 되고 55년'기네스 북 오브 레코드(Guinness book of the record)'초판 책이 세상에 나 왔다. 출간 후 곧바로 베스트셀러가 됐고 유행하자 매년 출판을 시작했다. 기네스북은 기네스의 이름을 널리 알린 선전이자 탄탄한 수익원이 됐다. (2000년 이후부터는<세계 기네스 기록>에 이름이 바뀌었고, 판권도 다른 곳에 전달된)


    아 1랜드 더블린의 작은 양조장에서 출발한 기네스는 현재 세계 50여개 국에 양조장을 두고 한개 50여개 국으로 수출하는 회사가 됬 슴니다. 매 1 팔리는 기네스 씨는 하나 000만잔에 이른다.오랜 역사를 가진다고 모든 브랜드가 명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시대에 발맞춘 혁신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기네스는 창업자인 아서 기네스 시절 사용하던 효모를 지금까지 사용해 전통을 이어가는 한편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기술혁신을 이뤄왔다. 캔맥주도 생맥주처럼 즐길 수 있도록 한 위젯이 대표적이다. 최근까지 많은 소비자로부터 선택받는 기네스의 경쟁력은 바로 여기에 있다.​ ​*참고 자료-< 상냥한 맥주의 위대한 성공, 기네스>, 스티븐 맨스필드-기네스'홉'비율 발견한 수습 사원, 다우 무히슬칼롬리스토우(문화 1발 20하나 9년 5월 271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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