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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미의 ICT트렌드] 영화관의 넷플릭스라 불리운 무비패스의 몰락과 구독경제 클라우드 플랫폼 카스틀(CaaStle)의 급성장으로 본 구독경제의 미래는?카테고리 없음 2020. 3. 13. 07:49
지난해 8월 9.95달러로 91%의 극장에서 최신 영화를 2D로 1편씩 볼 수 있는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 무비패스(Moviepass)는 고객에게 막대한 이익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단기간에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다. 무분별한 예약을 막기 위해 영화관에서 90m 가까이 있어야 예약이 가능하다. 예약이 들어오면 무비패스 플라스틱 카드에 영화를 볼 수 있는 돈이 자동 충전되고 고객은 충전된 카드로 극장에서 결제하면 된다. 다소 복잡하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한 달에 한 번만 봐도 본전이고 두 번 이상 보면 이득이었다.로로, 나, 최근 이 무비패스가 1개씩 볼 수 있는 요금제를 패지하고 한 달에 3개로 제한하는 요금제로 변경했다. 1인당 월 30만 원의 혜택을 하나만 유지하기 위한 자구책이 없었던 것 같다. 결국 엄청난 손 진짜로 정스토리 시장에서 획기적으로 평가되던 요금제가 사라진 것이다. 이 틈을 타 극장에서 자체적으로 영화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AMC 스태프 에이리스트(Stubs A-List)는 "하나8년 6월 하나 9.95달러에 무비패스에서는 볼 수 없는 3D까지 포함해 매주 3편의 영화를 AMC 극장에서 관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단기간에 수십만 유료 구독자를 확보해 무비패스가 개척한 극장 구독 시장을 빼앗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더 많은 고객이 이탈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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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앞서 무비패스의 미래는 예견됐다. (아래 블로그 참조)
구독 서비스의 성공 요인은 "가까이에서 구할 수 없는 것"과 "구독 시 낱개 구매보다 싼 것"입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고 대기업 입장에서 이런 고객가치를 유지하려면 서드파티에서 싸게 공급받거나 갭을 자사 비용으로 메우면서 이를 기반으로 한 다른 수익모델을 강화하는 전략을 세워야 하는데 무비패스는 상념하지 않는 그럴듯하다.실제로 최근 구독경제는 구독자를 막대한 비용으로 확보한 뒤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수익모델을 노리는 경우도 나쁘지 않다. 예를 들어 201년 8월 의류 구독 서비스 윈니비(Gwynnie Bee)는 다른 의류 소매 브랜드도 자사의 구독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 카스토르(Caa Stle)를 출시했다. 카스토르(CaaStle)를 통해 웹사이트 구축, 고객관리, 결재, 배송 및 반품, 포장, 검수를 대행함으로써 고객사 의류회사는 빌려주는 의류만 공급하면 이들이 구독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기존의 위니비 구독자를 기반으로 한 B2B 서비스를 만든 셈입니다.[그림 Gwynnie Bee의 CaaS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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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서드파티부터 싸게 제공되고 구독을 위한 월정액 가운데 이익구조를 만든 어린이풀은 가정용의 엄청난 작은 기업이었다. 예상대로 어린이 풀이 음원 구독 시장 내에서 어린이 풀(Apple Music)로 스포티파이(Spotify)를 압도하고 텍스처(Texture)라는 디지털 잡지사를 제몫으로 하면서 구독 경제를 기반으로 한 구독 경제 시장의 제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아이돌은 8년 3월 디지털 잡지 구독 서비스업체 텍스처(Texture)를 인누스였다. 텍스처는 최초로 2000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디지털 잡지 업계 넷플릭스로 알려져 있다. 월초에 0달러를 내면 약 200개의 디지털 잡지를 볼 수 있는 서비스였다. 보도지는 고객 확보를 위한 판로를 개척하고 있으며, 텍스처라는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가치 있는 유통 채널로 판단한 것이었다. 고객은 싸고, 잡지사는 고객 확보를 위한 채널로 좋고, 텍스처는 싸게 제공돼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해도 좋다. 텍스처를 인수한 어린이 풀은 요즘 뉴욕타임스입니다. 즈,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등 유수의 언론사와 접촉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언론까지도 더욱 강력한 콘텐츠로 보완해 뉴스 독자층까지 가려는 전략으로 예상되지만, 아마도 언론사들은 유료 구독자들이 높은 귀추에서 싼값에 제공할 리 없다. 과인은 세계 최초의 3억 대 아이폰이 글로벌하게 분포하고 있어 언론사와의 협상 여지는 충분히 보인다. 기위아이들은 아이돌의 노래로 음원계인 넷플릭스 스포티파이(Spotify)를 단기간에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월평균 어린이 풀 노래는 5% 성장, 스포티파이는 2%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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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서비스는 고객에게 돈과 때때로 절약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상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가치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경험할 수 없는 프리미엄 서비스(ex:아마존 프라이더, 포르쉐 패스포트 등)도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 때문에 고객들에게 열광을 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를 위해 중견기업에게는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고 고객을 록인(Lock-in)하여 new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나쁘지는 않다.무분별한 할인은 수익성 악화를 불러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1) 윈니비(Gwynnie Bee)처럼 이미 확보한 고객층을 기반으로 다른 유사 업체에 오픈해 수익을 공유하는 B2B 모델 또는 (2) 애플의 애플송, 텍스처처럼 나쁘지 않게 운영하는 다른 플랫폼에서 확보된 고객을 활용하여 저렴한 가격에 제공받을 수 있는 비결을 느껴야 할 것입니다.